고려 조정은 정치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2. 사회경제적배경고려왕조의 몰락을 초래한 배경으로 정치적 난맥 못지않게 중요하게 작용한 것은 사회경제적 혼란이었다. 그것은 주로 농장제의 성행과 관련이 있었다. 무신란 이후 사적인 대토지겸병의 진행과 더불어 농장의 성립하거니와, 이는
왕조의 정치이념으로, 사회 생활의 윤리 도덕적 기초로 내세운 사상적 바탕이 놓여 있다. 주자 성리학은 송나라의 정호・정이 형제와 주희에 의해 체계화된 새로운 유학으로서,조선왕조의 통치자들은 그것을 통치의 사상적 기초로 삼고 불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고려의 문물제도를 배격하고 주자
고려를 압박하며 조공과 무리한 요구를 일삼으며 고려에 대한 정복전쟁으로 내정간섭을 일삼으며 고려의 자주성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고, 정치적 운영에 차질이 생겼다.
하지만 고려 정부의 대몽 항전은 애국적인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무신 집권자들의 사적인 권력 유지가 주요 목적이었고, 강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보조적 역할 담당자로 인식하였다. 여성을 출산, 양육, 가사노동에 전념시키기 위해 법적으로 사상적으로 여러 가지 제한을 두어서 재혼금지, 남녀의 내외법, 칠거지악과 같은 부녀의 도리라는 것을 만들었다.
조선후기 서민문화가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농민들의 경제력
고려 말의 사회·경제적 모순을 다루고, 혁명파의 핵심 인물인 삼봉 정도전의 정치사상을 조선건국에 정통성을 부여하는 ‘역성혁명론’과 현인정치에 입각한 민본정치의 사회적 구현이라는 맥락에서 ‘유교 정치’, 그리고 사상적 변혁이 요구되던 시대적 배경에서 주장된 배불사상으로 크게 구분지
티베트와 중국 분쟁의 역사적 배경과 분리운동
1949년 모택동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우고, 이듬해 인민해방군의 대대적인 티베트 침공이 이루어지면서 티베트의 독립 상태는 종말을 보게 되었다. ‘화평해방’이라는 이름으로 티베트를 점령한 공산당은 1951년 5월 중국의 종주권과 티베트의 자치
사회가 갖는 지나친 보수성과 폐쇄성을 유교의 예론으로 정돈하고 문벌귀족 사회의 안정화를 꾀하였다. 즉 혈연적 유대감을 빙자하여 군권을 능가하는 이자겸류의 혈연귀족을 비판하고 국가의 공적인 영역을 부각시킴으로써 고려의 유교화를 지향하고 귀족질서의 영구화를 도모한 것이다. 그의 이러
고려의 불교학, 조선의 성리학, 조선후기의 실학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21세기라는 현대 사회에 가장 관련이 깊고 실제로 많은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조선후기 실학이다. 이런 점을 염두 하여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배경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